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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객체와 클래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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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에서 객체는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설계도를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메모리에서 사용하고 싶은 객체가 있다면 우선설계도로 해당객체를 만드는 작업이 필요하다. 자바에서는 설계도가 클래스이다. 클래스에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필드와 메소드가 정의되어 있다. 클래스로 부터 만들어진 객체를 해당 클래스의 인스턴스라고 한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개발은 세 가지 단계가 있다. 첫번째 단계는 클래스를 설계해야 한다. 두번째 단계는 설계된 클래스를 가지고 사용할 객체를 생성해야한다. 그리고 마지막 단계는 생성된 객체를 이용하는것이다.

 

 

 

클래스 선언

이제 부터 클래스를 선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것이다. 사용하고자 하는 객체를 구성했다면 , 그 객체의 대표 이름을 하나 결정하고 이것을 클래스 이름으로 한다. 예를 들어 사람 객체의 클래스는 person으로 , 자동차 객체의 클래스는 Car라는 이름으로 줄수 있다. 클래스 이름은 다른 클래스와 식별할 목적으로 사용되므로 자바의 식별자 작성 규칙에 따라서 만들어야 한다 아래 표를 보자

 

번호 작성규칙
1 하나 이상의 문자로 이루어저야한다 Car ,SprotsCar
2 첫번째 글자는 숫자가 올 수 없다. Car ,3Car(x)
3 "$" . "_" 외의 특수 문자는 사용할 수 없다. $Car . _Car.@Car(x),#Car(x)
4 자바 키워드는 사용할수 없다 int(x) . for(x)

 

 

클래스 이름은 한글이든 영어든 상관 없지만, 한글로 클래스 이름을 만드는 경우는 거의 없다. 자바 언어는 영어 대소문자를 다른문자로 취급하기 때문에 클래스 이름도 영어 대소문자를 구분한다.관례적으로 클래스 이름이 단일 단어라면 첫 자를 대문자로 하고 나머지는 소문자로 작성한다. 만약 사로 다른 단어가 혼합된 이름을 사용한다면 각 단어의 첫 머리 글자는 대문자로 작성하는 것이 관례이다.

 

 

Calculator, Car, Member, ChatClient, ChatServer. Web_Browser

 

클래스 이름을 정했다면 "클래스이름.java"로 소스 파일을 생성해야한다. 소스 파일 이름 역시 대소문자를 구분하므로 반드시 클래스 이름과 대소문자가 같도록 해야한다. 소스 파일을 생성했다면 소스 파일을 열고 다음과 같이 클래스를 선언해준다.

 

 

 

 

여기서 public class 키워드는 클래스를 선언할 때 사용하여 반드시 소문자로 작성해야한다. 클래스 이름 뒤에는 반드시 중괄호{} 를 붙여주는데 , 중괄호 시작은 { 클래스 선언의 시작을 알려주고 중괄호 끝은 } 은 클래스 선언의 끝을 알려준다. 일반적으로 소스 파일당 하나의클래스를 선언한다. 하지만 두개이상의 클래스 선언도 가능하다.

 

두개 이상의 클래스가 선언된 소스 파일을 컴파일 하면 바이트 코드파일은(.class) 클래스를 선언한 개수만큼 생긴다. 결국 소스파일은 클래스 선언을 담고 있는 저장 단위일 뿐, 클래스 자체가 아니다. 상기 코드를 컴파일 하면 Car, class 와 Tire,Class가 각각 생성된다.주의할 점은 이름과 동일한 클래스 선언에만 public 접근 제한자를 붙일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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